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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무더위 속 건강을 지켜라! <온열질환 및 건강수칙>






역대급 무더위 속 건강을 지켜라! 온열질환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수칙 확인하기!

때 이른 폭염으로 무더웠던 6월과 달리 7월은 장마철과 겹쳐, 이례적으로 선선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상청에 의하면 차차 기온이 상승해 8월 중순 ~ 9월에는 작년보다 더 덥고 긴 본격적인 폭염·열대야가
찾아올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무더운 여름, 각종 온열질환으로부터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올바른 응급조치 방법과 건강수칙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온열질환이란?
온열질환은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될 때 열로 발생하는 급성질환입니다.
변화가 많은 외부 환경으로부터, 우리 몸은 정상 체온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는데요.
이는 외부 온도와 상관없이 체온을 조절하는 *체온조절중추 덕분입니다.

* 체온조절중추란?
시상하부(hypothalamus)에서 신체의 체온을 조절하는 온도 조절 중추(temperature control center)

하지만, 체온조절중추 능력을 넘어설 정도로 장시간 뜨거운 햇볕에 노출되거나 지나치게 더운 장소에 오랫동안 있게 되는 경우 여러 가지 온열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온열질환으로는 열사병, 열탈진, 열경련, 열실신, 열부종 등이 있습니다.


┃열사병
열사병은 체온을 조절하는 신경계인 체온조절 중추가 열 자극을 견디지 못해 기능을 상실하는 질환입니다.
열사병의 증상으로는 중추신경 기능장애(의식장애/혼수상태), 심한 두통, 오한, 빈맥, 빈호흡, 저혈압, 그리고 40℃ 이상의 고열과 발한 기전의 장애로 땀이 나지 않아 건조하고 뜨거운 피부 등이 있습니다.
열사병은 다발성 장기손상 및 기능장애와 같은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는데요.
신속하게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열사병이 의심되는 환자가 있다면, 우선 119에 신고하고 다음과 같이 조치해야 합니다.

- 환자를 시원한 장소로 옮깁니다.
- 환자의 옷을 느슨하게 하고, 환자의 몸에 시원한 물을 적셔 부채나 선풍기 등으로 몸을 식힙니다.
- 얼음 주머니가 있을 경우 목, 겨드랑이 밑, 사타구니에 대어 체온을 낮춥니다.

이때, 환자의 체온이 너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의식이 없는 환자에게 음료를 마시도록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Q. 열사병 환자의 체온을 낮추기 위해 알코올을 뿌려도 되나요?
A. 열사병으로 의심되는 환자는 의료기관으로 이송하는 것이 최우선의 응급조치이며, 의료기관 이송·구급대가 도착하기 전까지는 가능한 빨리 체온을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이때 알코올을 몸에 뿌리는 것은 오히려 과도한 열손실로 오한을 초래할 수 있고 확장된 피부 혈관을 통해 알코올이 독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열사병 KEY-POINT
<의식장애 / 심한두통 / 건조·뜨거운 피부 / 119 즉시 신고>



┃열탈진(일사병)
열탈진은 열로 인해 땀을 많이 흘려 수분과 염분이 적절히 공급되지 못하는 경우 발생하는 질환으로 통상적으로는 일사병이라고 부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과도한 발한(땀을 많이 흘림), 차고 젖은 피부, 창백함, 크게 높지 않은 체온(40℃ 이하), 극심한 무력감과 피로, 근육경련, 오심, 구토, 혼미, 어지럼증 등이 있습니다.
일사병 환자는 시원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에어컨 등 시원한 곳에서 휴식을 취하며 물을 섭취해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회복되지 않을 경우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열사병과 열탈진(일사병)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열사병은 신속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열탈진(일사병)과 잘 구분하여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열탈진(일사병) KEY-POINT
<시원한 물로 샤워 / 수분 보충>



┃열경련
우리 몸은 땀을 많이 흘릴 경우, 땀에 포함된 수분과 염분이 과도하게 손실될 수 있는데요.
체내 염분(나트륨)이 부족하여 근육경련이 발생하는 질환이 바로 열경련입니다.
주요 증상은 팔, 다리, 복부, 손가락 등의 근육경련입니다.
열경련이 발생한 환자는 우선 시원한 곳에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물을 섭취하여 수분을 보충해 주고, 경련이 일어난 근육을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1시간 넘게 경련이 지속되거나 기저질환으로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평상시 저염분 식이요법을 한 경우에는 바로 응급실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열경련 KEY-POINT
<근육경련 / 시원한 곳에서 휴식 / 마사지>



┃열실신
열실신은 뇌로 가는 혈액량이 부족하여 어지러움증을 겪거나,일시적으로 의식을 잃는 경우입니다.
주로 앉아있거나 누워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나거나 오래 서 있을 때 발생하는데요.
열실신 환자를 발견했을 때에는 우선, 시원한 장소로 옮겨 평평한 곳에 눕힌 후, 다리를 머리보다
높이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의사소통이 될 경우에는 물을 천천히 마시도록 합니다.

열실신 KEY-POINT
<실신, 어지러움증 / 시원한 장소에 눕히기 / 다리를 머리보다 높게 올리기>



┃열부종
체온이 높아지면 열을 외부로 발산하기 위해 체표면의 혈액량은 증가하고 심부의 혈액량은 줄어들게 되는데요.
이런 상태에서 오래 서있거나 앉아있게 되면 혈액 내 수분이 혈관 밖으로 이동하면서 손, 발이나 발목 등에
부종(몸이 붓는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열부종이 발생했을 경우, 우선 시원한 장소로 옮겨 평평한 곳에 눕히고 부종이 발생한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줍니다.

열부종 KEY-POINT
<손, 발 등 부종 / 시원한 장소에 눕히기 / 부종 부위 심장보다 높게 올리기>



┃각별히 유의해주세요! <온열질환 취약계층>
여름철에는 누구나 주의해야 하는 온열질환!
하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건강 측면에서 온열질환에 취약한 사람이 있는데요.
바로 온열질환 취약계층입니다.
어린이와 고령자, 심뇌혈관 질환자, 저혈압, 고혈압환자, 당뇨병 환자 등의 온열질환 취약자들은 체온 조절기능이 약하거나 저하되어 있거나 기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온열질환 건강수칙
온열질환을 예방하는 대표적인 건강수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 자주 마시기>
여름철에는 식사를 가볍게 하고,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꼭 갈증이 나지 않더라도 규칙적으로 물을 마셔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술이나 카페인이 다량 함유된 커피, 탄산음료 등은 체온 상승, 이뇨 작용으로
탈수를 유발할 수 있어 가능한 주의해야 합니다.
신장질환 등 수분 섭취를 조절해야 하는 환자는 의사와 상담 후 수분 섭취 빈도를 결정합니다.

<시원하게 지내기>
시원한 물로 샤워하기, 외출 시 양산이나 모자 등으로 햇볕 차단하기 등
항상 몸을 시원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온열질환을 예방하는 올바른 복장으로는 가볍고 밝은 색의 옷, 땀 등 습기를 빠르게 흡수하고
빨리 건조되며 통기성이 좋은 소재의 옷이 좋습니다.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하기>
고온다습한 여름철, 특히 더운 시간대인 낮 12시부터 오후 5시까지는 가능한 휴식을 취하며 되도록 고온 환경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득이하게 고온 환경에서 근무해야 한다면, 2인 1조로 서로의 건강 상태를 살피는 등
본인의 건강 상태를 잘 살피고 무리하지 않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각종 온열질환들의 올바른 응급조치와 건강수칙 등을 잘 기억해두시고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


출처: 질병관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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